2009년 10월 27일 화요일

영화 "하늘과 바다"를 보고....

 

 마케팅이 것인지, 내가 영화에 대해서 아는 정보라고는 배우 장나라가 오랜만에 영화에 복귀하는 작품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영화에 대한 관심이나 호감도는 높은 편이 아니였다. 그런데 대종상후보 발표가 있은 조금씩 잡음이 들리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하지원이 후보에 오르지 못한 것을 가지고 시작된 잡음은 장나라에게 불통이 튀었다. 아직도 개봉도 하지 않은 영화 "하늘과 바다"에서 몇몇 부문에 후보에 오르면서 문제가 것이다. 이것을 보고 몇몇 팬들은 과거 상의 권위를 떨어뜨렸던 나눠먹기 행태의 기억을 떠올렸는지, 잡음은 쉽게 잦아들지 않았다.

 

 장나라나 영화제작사 측은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사건은 노이즈 마케팅의 역할을 하면서 영화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같은 사람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그렇게 관심을 나의 관심을 끌었다고 해도, 영화에 대한 기대나 호감도는 높아지지 않았다. 사실 내가 영화의 시사회에 참여하게 것은 영화에 대한 호기심이나 관심이 아니라, 장나라의 무대인사가 있다는 이유 하나 때문이다. 지방에 사는 촌놈에게는 배우들을 가까이에서 기회가 적기 때문에 배우를 직접 보겠다는 목적이 앞섰다.

 

 그런 목적으로 극장에 앉아서 영화를 보기 시작했다. 영화가 시작되고 스크린에 장나라의 연기하는 모습이 비췄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장나라에 대한 고정관념 때문일까? 영화의 시작과 등장해 연기하는 장나라의 모습이 연기가 아니라, 머리 속의 기억된 장나라의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의 초반 장나라가 연기하고 있는 캐릭터에 대한 설명조차 없으니, 같은 관객들에게는 장나라가 연기하고 있는 캐릭터와 실제 장나라의 모습과 구분하기 쉽지가 않았다. 그래서 영화의 내용에 몰입하는 것이 방해를 받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실제 장나라와 영화 "하늘"이라는 캐릭터가 구분되기 시작한다. "하늘"이의 상황과 성격 등이 영화 속에서 조금식 조금씩 열리면서 실제 장나라는 "하늘"이라는 캐릭터에 묻혀 버린다. 어느 순간엔가 스크린 속에 장나라는 사라져 버리고 "하늘"이라는 캐릭터만 명확하게 남게 된다.

 

 "하늘" 영화를 주로 이끌어가는 "바다"라는 캐릭터에 대한 몰입은 쉽지 않다. 쥬니의 조금은 부족한 연기력이 어색해서 그런지 가끔씩 거슬린다. 특히 반항하는 모습이나 때의 모습은 아쉬움이 크다. 그래서 영화를 이끌어가는 힘은 조금씩 약해진다. 영화를 보면서 강혜정, 배종옥 주연의 "허브"라는 영화가 문득 생각났는데, "허브" 다운버전이라는 생각을 나게 만든다. 강혜정과 배종옥이라는 연기파 배우들이 영화 "허브" 끌어가는데 강력한 힘이 되는 쌍두마차였다면, 영화 "하늘과 바다" 이끄는 쌍두마차는 장나라와 쥬니이다. 그런 쥬니의 힘이 떨어지니 영화의 힘이나 느낌은 "허브" 미치지 못하는 듯하다.

 

 드라마 "최강 칠우" 출연하면서 주목 받았던 유아인도 드라마 "결혼 못하는 남자"에서 보여줬던 연기의 반복적인 모습이다. "결혼 못하는 남자" 비해서 조금은 거친 역할이기는 하지만 드라마 이미지를 깨지 못하는 같다. 만약 쥬니와 유아인이 장나라를 조금 뒷받침 했다면 영화는 조금 빛나지 않았을까? 그러지 못해서 영화의 전체적인 느낌은 드림업이나 페임과 같은 류의 하이틴 영화라는 느낌을 강하게 풍긴다.

 

  영화의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랄까? "하늘" "바다" 그리고 "진구" 자동차를 타고 가다 도로 한가운데 벌어지는 앙상블은 영화의 압권이다. 소음과 음악이 조화를 이룬 음악과 영상은 영화에서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닫힌 생활을 하던 "하늘" 세상을 향해서 나아가면서 속에서 조화를 이루어가는 과정을 아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인데, 소음과 음악의 앙상블은 서로 다른 명의 캐릭터 "하늘","바다" 그리고 "진구" 조화되어 가는 과정을 같이 보여주는 장면이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장면은 영화의 마지막에 여운을 남기기 위해서 필요한 장면이 되었어야 했다. "하늘" "바다" 대학 축제 무대에서 공연을 하는 장면을 통해서 감독은 영화의 여운과 감동을 크게 만들려고 했지만, 영상이나 카메라 워크는 미숙해 보인다. 비슷하게 콘서트나 공연 장면으로 끝나는 다른 영화들에 비해서 확실히 힘이 떨어져 보인다. 그래서 감동이나 여운은 크게 남기지 못한다. 오히려 영화 엔딩과 함께 무대에 등장한 장나라와 노래가 여운을 남겼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