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9일 금요일

"아라비안 나이트 2권" 중에서 밑줄 쫙~!

지혜보다 좋은 재산은 없다. 상식이나 분별보다 나은 지혜는 없고, 경건보다 나은 분별도 없다. 신에 가까워지는 길은 덕행밖에 없다. 훌륭한 교양보다 나은 사람을 아는 척도는 없고, 성실한 행위보다 좋은 교제는 없고, 성실한 행위보다 좋은 교제는 없다.

 
 법을 어지럽히지 않는 것보다 나은 절도는 없고, 심사숙고보다 나은 학문은 없고, 신의 명령에 따르는 것보다 더한 신앙은 없으며, 겸양보다 나은 성실은 없고, 겸허보다 나은 타산은 없고, 지식보다 나은 명예는 없다.
 
 중용의 길을 벗어나는 자는 마음이 어지러워지느니라.
 
명심할지어다, 남의 마음을 상하지 않도록,
상처입은 마음은 고치기 어려우니,
마음은 일단 사랑이 떠나버리면
깨진 유리 같아서 다시 고칠 없나니.
 
가장 좋은 벗이란 항상 좋은 충고를 해주는 사람이요, 최선의 행위란 결과에 있어서 가장 공평한 행위를 말한다. 최고의 찬사란 결코 남의 입끝에 오르는 것이 아니다.
 
사람에게는 본성에 따라 가지 종류의 사람으로 구분할 있는바, 인자한 자는 노했을 비로소 있고, 용감한 자는 전쟁에 나갔을 비로소 있고, 참된 친구란 궁핍할 비로소 알게 되는 법이다.
 
남을 압제하는 자는 비록 일시 사람들의 칭찬을 받는다 하더라도 결국은 남에게 압제를 받게 되며, 남에게 압제를 받는 자는 일시 남의 비난을 받을지라도 결국 마음이 편안해질 있다.
 
자기가 행한 일에 만족하여 기뻐하는 자나, 자기가 행하지 않은 일에 대해여 사람들의 칭찬을 받기 좋아하는 자가 벌을 모면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행동은 의지의 명령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각자의 행동은 의지에 따라 이루어진다.
 
육체의 부분이 건전하면 다른 부분도 건전하고, 부분이 건전하지 못하면 전체가 건전하지 못하다.
 
일단 마음속에 탐욕이 생기면 몸은 욕심 때문에 망하고, 만약 번민이 마음을 지배하면 고뇌 때문에 생명도 잃고 맙니다. 분노가 마음속을 날뛰면 몸에 위험이 닥치고, 마음이 편안하면 불평불만이 있을 여지가 없습니다. 마음에 공포가 엄습하면 슬픔이 넘치고, 재앙을 당하면 고뇌에 사로잡히고 마는 법입니다. 사람이라는 것은 재물이 넉넉해지면 때문에 신을 두려워하는 일이 적어지고, 가난에 쪼들리면 마음은 고뇌로 어지러워지는 법입니다.
 
인간 중에서 가장 불행한 자는 색욕에 지배되어 마음이 허공에 뜨고 때문에 지식이 산만해져서 사리를 분간하지 못하는 자다.
 
깊은 바닷속의 진주를 찾는 자는
점점 깊이 파고들어야 하고,
높은 데로 오르려 하는 자는
밤잠을 자지 않아야 한다.
 
높은 분에게는 아첨하고
약한 자에게는 못살게 굴고
돈으로 행세하는 늙은 마녀
썩은 고기 같은 악취를 향수로도 지울 없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