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7일 금요일

호불호가 분명할 영화. 영화 "지.아이.조-전쟁의 서막"을 보고.

 

기술의 발전이 낳은 눈부신 영상은 애니메이션으로만 있었던 상상의 세계를 스크린에 펼쳐 보인다. 영화의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그런 상상의 세계가 커다란 스크린으로 펼쳐진다는 이유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트랜스포머가 혁신적인 이유는 그런 판타지를 완벽하게 구현했다는 것이다. 이야기의 단순성이나 유치함은 뒤로하고 어린 시절 로봇에 대한 상상을 하며 자라온 남자 아이들에게 판타지의 실현은 놀라울 뿐이다. 영화 지아이죠도 상상 속의 세계를 멋지게 보여준다. 트랜스포머처럼 혁신적이다라는 느낌은 없지만, 나름의 가치로써 멋진 영상의 영화다. 반면 다른 곳에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다면 오히려 실망할 영화일 것이다.

 

  영화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을 영상이다. 이미 예고편으로 익숙한 에펠탑 폭파신은 그렇게 신선하거나 놀랍지는 않지만, 스크린에서 펼쳐지는 폭파신은 작은 TV화면에서보다 긴장감을 유발하고 매력적이다. 하지만, 장면은 영화의 최고의 장면이 아니다. 이전 장면, 파리 시내 추격신 장면은 영화의 진정한 진수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입체영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롤러 코스터를 타는 듯한 스릴과 긴장감은 현실감은 영화 "메트릭스"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고속도로를 역주행하는 장면과 비슷한 느낌과 강한 인상을 준다. 긴장감과 스릴감이 커서 인지 파리 시내 추격신이 끝나면, 긴장이 풀리면서 시원한 느낌이 정도다.

 

 그런데, 영화의 매력적인 영상은 거기서 이상 발전을 하지 못한다. 영화의 클라이막스에 있는 하나의 추격전은 파리시내 추격신을 뛰어넘지 못한다. 아니 조잡해 보이는 영상이 거대한 제작비를 들인 영화가 아니라 저예산 영화의 유치한 장면을 보는 같은 느낌이 든다. 속에서 펼쳐지는 추격전이, 도시 도로 복판에서 벌어지는 긴장감과 현실감에 비해 모자랄 밖에 없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 이해한다고 쳐도. 현실감이 떨어지는 추격전은 영화의 완성도를 떨어뜨린다.

 

  문제는 영화 인물들의 연관관계를 설명하는 부분이 너무 미약하다는 점이다. 2시간이라는 시간의 한계 속에서 다양한 인물들의 과거와 풀어 보여주는 것이 힘들 밖에 없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설명과정이 관객들을 배려하지 못하고 있는 같다. 특히 " 닥터"라는 인물이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인과관계의 설명이 너무 부족하다. 그냥 과학에 심취해서 영혼을 과학자라는 판에 박힌 듯한 설정은 유치할 뿐이다.

 

 이병헌이 연기한 스톰 쉐도우의 어린 시절 장면은 더욱 코메디다. 일본을 배경으로 장면에서 튀어나오는 어색한 한국어는 웃음밖에 나오지 않는다. 감독이 이병헌을 배려해서 그렇게 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영화의 사실성을 완전히 무너뜨린다. 뿐만 아니라, 스톰 쉐도우가 악인으로 변해가는 과정은 비약이 심해서 쉽게 공감할 수가 없다. 그렇지만, 이병헌은 스톰 쉐도우를 매력적으로 보여준다. 영화 "놈놈놈"에서 "나쁜 " 연기한 모습이 조금은 묻어나기는 하지만, 이병헌의 출현 분량을 고려해 본다면, 그가 연기한 스톰 쉐도우는 가장 매력적으로 관객에게 어필할 있는 캐릭터라고 생각된다.

 

 이렇게 영화는 장점과 단점이 분명한 영화다. 어떤 관점을 가지고 영화를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후불호가 분명할 밖에 없는 한계를 보여준다. 누군가에게는 단점이 너무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단점이 너무 작을 수도 있다. 영화를 보는 관점이 작품성이냐 오락성이냐에 따라 달라질 밖에 없는 작품이다. 원래 오락성 관점에서 만들어진 영화기 때문에 오락영화로 즐긴다면 재미있게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댓글 8개:

  1. trackback from: ‘지.아이.조’, 팝콘무비 벗어나지 못해
    <지.아이.조 - 전쟁의 서막>(이하 지.아이.조)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 작품은 이병헌이 비중 있는 조연으로 헐리우드에 첫 출연한 작품이라 한국에서 큰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가 이 작품을 통해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에 따라 앞으로 헐리우드에서 제대로 정착할 수 있을지 그 결과를 조금이라도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답글삭제
  2. 어색한 한국어에 저도 풉..했었습니다.. ^^

    그래도 쉬지않는 현란한 화면의 움직임은 스트레스를 확 날려버리기엔 충분했던거 같아요~

    답글삭제
  3. @꼬미 - 2009/08/12 10:40
    저도 화려한 영상과 액션을 보고 스트레스 날리려고 보러갔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서 저도 충분히 만족했던 영화입니다.^^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지 아이 조: 전쟁의 서막 G.I. Joe: The Rise Of Cobra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박물관이 살아있다] 이후로 내가 이런 영화를 영화관에 가서 제 값 다 내고 볼 줄은 몰랐네. 그래도 병간지가 어떻게 나오나 궁금하기도 했고, 생각보다 만족스러웠다. 총소리가 하도 시끄러워서 나올 때 골이 울렸다는 것만 빼면. 거기다 나는 사실 조셉이 보러 간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ㅠㅜ 이게 웬걸. 아직 1편이라 그런가 얼굴 반쪽이 나오더라구!!!!!! 심지어..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긍정의 한 줄*
    하루하루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결정된다 - 애니 딜러트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영화) 기대 이상의 재미 '지.아이.조'
    ⓒ 파라마운트 픽처스 지난 목요일 CGV 송파에 아침 일찍 가서 이병헌이 헐리우드에서 찍은 영화인 '지.아이.조'를 보았습니다. 리뷰를 영화를 본 뒤 바로 쓰려고 했는데 그 놈의 귀차니즘이 얼마나 강하든지...^^ 영화 지아이조는 처음 개봉 당시 큰 관심이 없던 영화입니다. 더군다나 영화가 개봉을 하기 전 케이블방송에서 기자들끼리 잡담을 하는 방송이 있는데 그 방송에서 이병헌의 역할이 크지도 않고 많이 나오지도 않으며 거의 단역이라는 식으로 말을 해..

    답글삭제
  7. trackback from: 미팅.소개팅은 나가봤자 실망 뿐이라는 것*
    미팅이나 소개팅에 나가서 절대 해서는 안되는거는 이런거다. *네번째 손가락에 반지를 끼지말 것. 일단 반지를 끼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오해의 소지가 많으니깐. *지나친 호구 조사는 금물.상대방이 부담스럽게 느끼니깐. *친구와의 귓속말도 금지다. 상대방은 무시당했다거나 불쾌해할 가능성이 많으니깐. *자기가 사준 비싼 밥을 거의 남기는 것을 보고 기분 좋아할 남자는 별로 없다.2/3은 먹을것. ☆반대로 미팅이나 소개팅에 나가서 신경써야 할 행동들은 이런거..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사랑할 때 취중진담이나 술로 인해 생기는 용기를 맹신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
    사랑하는 마음에 알코올이 섞이는 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이건 마치 화약고에 불을 붙이는 것으로 어떤 변수도 예측하지 못하며. 어떤 돌발상황에서도 가능한데 먼저 숨김에 한느 고백이 그렇다. 자신없는 마음에 용기를 얻고자 사람들은 때로 술의 힘을 빌어 고백을 하곤 하지만. 술취한 밤의 고백은 생각만큼 로맨틱하지도. 순애보 같지도 않다. 특히 고백을 받는 상대편이 맨정신이라면. 상황은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받아들이는 입장에선 제정신이 아닌..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