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29일 수요일

유럽 88만원세대의 자기고백. 책 "퍼킹 베를린"을 읽고...

 


 

  , 등록금 때문에 사채를 끌어 대학생 딸을 살해하고 아버지가 자살했다는 슬픈 기사가 떴다. 기사를 보면서 많은 사람들은 "사채"라는 사회악에 대해서 분노를 표현하지만, 다른 문제 높은 대학등록금 문제에 대해서는 그렇게 분노를 표현하지 않는다. 대학생들과 그들의 부모들은 대학등록금 때문에 허리가 정도로 힘겨워하면서 아우성인데도, 다른 이들은 나와 상관없는 일이라고 외면한다. 지금은 나와 성관 없는 일일지는 몰라도 직간접적으로 높은 대학등록금 때문에 감내해야 기회비용을 생각한다면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 누구도 결코 자유로울 수는 없다. 그런 피해가 현재 자신의 눈앞에 가시화 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문제에 대해서 분노를 표시하지 않는다.

 

  때문일까? 가난한 대학생들과 그들의 부모들이 아무리 문제를 제기하고 분노를 표출해도, 사회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해야 정치권과 정부는 모른 , 문제를 외면해 버린다.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대통령 선거 때는 너도나도 반값 등록금 정책을 제시하더니, 당선되고 나서는 말을 바꿔 그런 말을 한적이 없다고 우기기까지 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침묵한다. 문제는 다수의 학생들은 이런 상황에 대해서 침묵하는 것이다. 불합리하고 더러운 사회에 그저 굴복하고 안주하려는 것인지, 원래부터 자의식과 문제의식을 상실한 무늬만 대학생인 것인지 정확히 수는 없지만, 결국 이러한 상황의 직접적인 피해를 받는 당사자들이 침묵하면 수록 1차적으로 손해를 보는 것은 바로 그들 뿐이다.

 

 반면, 높은 대학 등록금의 문제에 당당하게 나서는 사회의식을 가진 소수의 대학생들은 힘이 없다. 여대생들이 삭발을 해가면서까지 높은 등록금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해도 돌아오는 것은 경찰이라는 공권력을 통한 억압 뿐이다. 삭발하면서 그들이 흘리는 눈물에도 관심을 가지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 다수는 가지지 못한 것을 한탄하며, 돈에 대한 욕망을 키운다. 그래서 사회의 구조적 문제는 전부 외면한 , 현실에 일어나는 문제의 모든 책임을 개인들에게 돌려버린다. 모든 문제는 개인의 책임이고 개인이 해결해야 한다. 그래서 강준만 교수는 대한민국을 "각개약진공화국"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대학등록금에서 시작된 문제, 결국에는 사회문제로 번져간다. 엄청난 등록금을 쏟아 붙고 졸업해도 기다라는 것은 잠재적 실업이고, 대학시절 빚으로 마련한 등록금은 그들의 숨통을 서서히 조여온다. 빚을 갚기 위해서 또는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서 알바나 임시직을 전전하게 되고, 경제적 강자들에게 핍박을 받으면서도 함부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게 된다. 어떤 이들은 극단적으로 현실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자살을 하기도 한다. 다른 쪽에서 경제적으로 강자인 30 남성들은 경제적 약자인 20 여성들을 룸메이트라는 이름으로 이상한 동거로 유혹한다. 남녀가 사랑을 해서 하는 동거가 아니라, 경제적 강자의 성적욕망을 해소와 경제적 약자의 주거문제해결이라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형태 외에도 어쩔 없이 자신의 성을 팔아야 하는 여성들도 늘어나는 것이다.

 

 신자유주의 물결이 거쳐간 나라가 거의 없듯, 젊은 세대들이 처한 상황은 나라마다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우리나라에 88만원세대가 있듯 유럽의 국가마다 700유로세대니 800유로세대니 하는 식으로 젊은 세대들은 힘겨운 현실에 직면해 있다. 우석훈 박사의 "88만원세대" 사회과학적 관점에서 그런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책이라면, "퍼킹 베를린" 여성의 자기고백으로 자기가 처한 현실과 사회가 처한 현실을 보여준다.

 

 비록, 성을 팔아서 생활하는 저자의 이야기가 세대의 일반적인 이야기가 없겠지만, 감추지도 부끄러워 하지도 않는 담담한 자기고백은 어떤 사회학적 분석보다 현실적일 뿐만 아니라 쉽게 공감하게 만든다. 어떻게 보면 독일에서도 유학생, 일찍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 기르는 대학생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만들어낸 극히 일부의 상황일 수도 있겠지만, 성인이 되면 부모로부터 독립부터 하는 서양적 가치관에서 본다면, 과거에 비해서 젊은 세대들이 스스로 독립된 생활을 하기가 힘든 사회적 경제적 여건에 더욱 관심을 가질 있는 길을 열어준다.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다녀도 높은 물가와 집값 그리고 낮은 수입으로 쉽게 부모로부터 독립하지 못하는 우리의 현실과 비교해 본다면 우리가 처한 환경과 상황이 얼마나 열악한지를 느낄 있을 것이다.



퍼킹 베를린 - 8점
소니아 로시 지음, 황현숙 옮김/프로네시스(웅진)


댓글 3개:

  1. 유럽의 88만원 세대라는 말은 단지 우리들이 지어낸 허상에 불과하다고 생각됩니다. 뭐...책의 겉표지에는 1000유로라는 말로 단순히 우리들의 눈속임을 한 번 더 표현하고자 말했지만 말이죠. 하지만 진정으로 저자가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우리가 한번쯤은 생각해봐야 될 문제죠.

    리뷰 잘 읽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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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trackback from: 퍼킹 베를린 [Fucking Berlin] - 소니아 로시
     "Che" Studentin und Teilzeit_hure 이라는 말이 학생 그리고 매춘부라는 뜻일까. 학생이라는 뜻에는 고귀하고, 청결하고, 순수함을 생각할 수 있겠고 매춘부라는 뜻에서는 천박하고 더럽고, 타락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겠지. 하긴, 뭐 이 자전적 소설의 주인공 학생 신분의 소니아가 되기도 하고 매춘부 신분의 마야 혹은 낸시, 그리고...(이름을 까먹었다] xx 가 되기도 하니 순수함과 타락을 동시에 갖춘 천사의 날개에 악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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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rnestito - 2009/04/29 23:11
    님의 말씀처럼 허상일수도 있습니다. 독일이나 프랑스 등 유럽의 많은 나라들은 복지국가를 지향하기 때문에 사회적 안전망이 튼튼한 상태죠. 경제적으로도 선진국이고. 그런 점에서 본다면, 이 책의 배경인 독일의 젊은이들을 두고 1000유로 세대라고 하는 것은 허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그리스 같은 나라에서는 대학을 졸업해도, 해외 유수의 명문대학을 졸업해도 700유로도 받기 힘든 상황입니다. 700유로세대라는 말을 그리스에서 쓰는지는 몰라도, 그들의 상황은 분명 우리의 88만원세대와 같은 상황입니다. 그런점에서 사회적 현상으로 본다면 복지시스템이 갖춰지지 않고,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은 많은 국가에서는 88만원세대와 같은 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본다면 허상은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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