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27일 수요일

“두부 한모 경영”을 읽고 밑줄~!

새로운 상품을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기존 상식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다.

   

손님에게 구매를 강요하지 말고 반대로 질문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항상 개혁하지 않으면 손님들은 금방 싫증을 낸다.

   

가게를 계속 개혁한다는 사고방식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전년도 대비 매출'이 아니라 항상 개업 당시의 매출과 새로운 마음가짐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나는 늘 "장사가 성공할 수 있으려면 수익의 균형이 정삼각형을 이뤄야 한다."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만드는 사람과 파는 사람, 그리고 사는 사람의 3자가 똑같이 이익을 누릴 수 있어야 비로소 상품이 팔리고 이윤도 올라간다.

   

고품질보다는 구매동기

   

결단을 내릴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뭔가를 끝까지 해본다'는 마음가짐이다.

   

나는 입버릇처럼 소비자의 생각을 자기 멋대로 해석해서 상품을 팔지 말라는 말을 자주 한다. '소비자를 위해서'라고 말하는 사람일수록 더 무책임하며, 이런 사람일수록 '자기 입장에서' 생각한다.

   

소비자는 이럴 것이라고 가정하면 할수록 사업의 폭을 점점 좁아지고 그 범위에서 벗어난 일은 절대 인정할 수 없다.

   

제조원가를 낮추고 판매관리비를 올리는 것은 몰락의 첫 걸음이다.

   

  1. 철저한 제품 분석이 신상품 개발의 열쇠
  2.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거꾸로 발상법
  3. 고객 반응에서 히트 상품 아이디어를 찾는다.
  4. 고객으로부터 질문받는 판매가 목표
  5. 인상적인 브랜드명으로 상품의 개성을 만든다.
  6. 브랜드에 신념을 담아라.
  7. 제품 특성 잘 표현한 상품명은 브랜드의 토대
  8. 함께할 사람에게 모든 걸 믿고 맡겨라.
  9. 목표는 내 사업을 성장시키는 경쟁력이다.
  10. 전례가 없다면 내가 직접 해본다.
  11. 더 큰 성공을 위해 대가를 지불하다.
  12. 사업계획보다 중요한 건 사업에 대한 열정이다.
  13. 싸고 좋은 제품은 반드시 팔린다.
  14.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라.
  15. 비싸도 팔리는 힘, 브랜드 파워를 키워라.
  16.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디딤돌이다.
  17. 거꾸로 발상으로 위기를 극복한다.
  18. 덤 마케팅으로 단골을 만든다.
  19. 개업 초기 매출을 기준으로 혁신하라.
  20. 주류판매점에서 두부를 팔다.
  21. 중요한 것은 가격이 아니라 품질이다.
  22. 제조소매업 한 분야만 고집한다.
  23. 다른 업종에서 사업 확대의 힌트를 얻는다.
  24. M&A로 기업 이념을 완수한다.
  25. 목표를 구체적인 수치로 정하라.
  26. M&A로 기업성장의 꿈을 앞당긴다.
  27. 1년 투자금액의 기준은 시가총액의 10%
  28. 꿈을 품고 실천하는 행동력이 미래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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