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0월 25일 목요일

나를 비춰볼 수 있는 거울 같은 책 "나를 사랑하다"

나를 사랑하다 - 8점
백진웅 지음/판미동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나를 가꿉니다. 거울 속에 다른 나를 보면서 그가 나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지만, 언제부터인가 거울 속의 그를 내가 가꾸는 이유는 그를 위해서도 나를 위해서도 아닙니다. 세상의 시선을 의식하기 시작하면서 나를 위한 행위가 타인의 시선을 의식한 행위로 바뀌었습니다. 세상에 만연한 외모중시풍조에 대해서 비판을 하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 그런 세상의 풍조와 흐름에 어쩔 없이 같이 동화되어 가나 봅니다. 정신과 마음이 중요하다고 다른 이에게 쉽게 말하지만, 정작 나는 매일 습관적으로 거울을 보게 됩니다.


 사실 거울이라는 것이 나를 알게 하는 작은 도구에 불과합니다. 외면의 나를 인식하게 해주고 나를 가꾸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도구일 뿐입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도구를 인생의 목적으로 잘못 인식하기도 합니다. 나를 위한 도구인 거울을 타인의 시선을 만족시키기 위한 도구로 이용합니다. 나와 맞지 않은 껍데기지만 타인의 시선을 만족시킨다면 거울 속의 그를 바꿔 버립니다.


 돈이라는 것도 내가 풍족한 생활을 하기 위한 도구 일뿐인데도 언제부터인가 삶의 목적이 되어 버립니다. 내가 필요한 양에 만족하지 못하고 많은 돈을 탐합니다. 처음에 돈을 버는 목적은 집을 사거나, 옷을 입거나, 맛난 음식을 먹거나,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해서 입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인생을 위한 필요조건일 뿐입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인생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를 탐하고 추구하는 것이 인생이 되어 버립니다. 필요한 도구의 양은 저마다 다른데도 불구하고 나의 기준으로 가치와 양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기준에 맞추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나를 위해서 써야 도구들을 써보지도 못하고 모으기에만 급급합니다.


 공부라는 것도 출세를 하기 위해서,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타인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이기기 위해서 하는 것은 더욱 아닙니다. 공부라는 것은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한 도구 뿐입니다. 하지만 우리사회에서 공부는 출세를 위한 줄서기 수단으로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수단이요, 이기는 자체가 목적이 되어 버렸습니다. 꿈이 뭔지도 모르고 세상과 사회가 강요하는 경쟁과 출세의 수단으로 전락해버린 현실에서 각자가 원하는 인생과 추구하는 인생이 무엇인지 모르고 살아갑니다.


 만약 거울이라는 것이 외면 뿐만 아니라 각자의 내면까지 비춰준다면 도구와 목적을 오인해서 인생을 살아가는 일이 줄어 들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거울은 우리의 껍데기만 비춰줄 뿐입니다. 자신의 내면을 비춰주는 거울은 공장의 기계가 뚝딱 만들어낸 공산품 중에 하나라면 좋을 텐데. 하지만 세상엔 그런 거울이 없습니다. 우리의 내면을 비춰보기 위해서는 각자의 자신에 집중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하나하나 분석하면서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는 그것이 내면을 비춰주는 거울입니다.


 하지만 바쁜 세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것을 너무 자신의 잣대로 해석해서 의미를 왜곡하거나 과장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을 자학하거나 자책하기도 하고 너무 자기애에 넘쳐 이기적인 사람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의 내면을 탐구할 있는 다른 도구를 찾지만 쉽지 않습니다.


 "나를 사랑하다"라는 책은 나의 내면을 타인의 시선을 통해서 비춰 있는 조그만 거울입니다. 각자 인생의 중심에 있어야 자신과 내면을 같이 탐구할 있는 좋은 책입니다.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우리가 고민하고 탐구해야 것이 외면의 것들이 아니라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보여줍니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을 괴롭히고 힘들게 하는 것이 바로 자신임을 보여줍니다. 책이 내면을 탐구하면서 자신의 행복을 찾아가기를 바라는 이들에게 좋은 도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7년 10월 18일 목요일

교육이란 뭘까?

 전근대적인 개발주의자 이명박이 내놓은 공약을 보면 그가 교육에 철학을 가진 인간인지 조차 의심스럽다. 이명박의 발상은 인재재일주의 일류국가주의 틀안에서 세계를 향한 전사와 군인만을 양성하려는 독재자의 발상이요 경쟁에 미친 인간만의 발상이다. 경쟁만이 살길인것 처럼 지금도 경쟁에 힘들어하는 청소년들을 더 많은 경쟁의 구렁텅이로 넣으려 한다. 경쟁이 가격을 낮춘다는 시장의 원리가 과연 교육에 적용될 수 있을까? 경쟁의 원리에 의해 지금도 학원으로 내몰리고 학교라는 감옥에 저녁10시까지 감금하는 지금의 작태를 더 강화하자고 소리치는 것일 뿐이다. 지금도 과도한 경쟁의 원리로 인해서 수 많은 학생들이 학교를 떠나고 있다. 그 증가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더 많은 경쟁을 강요하는 것이 교육이고 청소년을 위한 것이 될 수 있을까? 청소년들의 자살율의 증가와 학교폭력문제의 사회화 모든 것이 경쟁의 원리와 1등주위가 만들어낸 편가르기의 결과인데 이명박은 상관하지 않는다. 단지 더 뛰어난 전사가 필요할 뿐이다. 일등국가가 되기 위해서..... 그 1등이란 것이 도데체 무엇이란 말인가? 어학연수를 명목으로 간 외국에서 난잡한 성생활로 혼혈아이를 양성하고 버려두고 오는 인간들이 1등 나라의 1등 국민이란 말인가? 해외 유명관광지에 한글로 낙서를 해대는 것이 1등 나라의 1등 국민이란 말인가? 우리보다 못 사는 나라 사람들을 보고 차별하고 멸시하는 것이 1등 국민이고 1등 나라란 말인가? 돈의 노예, 권력의 노예, 경쟁의 노예들이 어떻게 1등나라와 1등국민이 될 수 있을까?

 얼마전 미국에서 조사한 가장 인기있는 직장으로 NGO기구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일류 MBA를 졸업하고도 생활환경이 좋지 않은 나라에서 봉사하고 헌신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생의 목표가 돈이 아니라 더 높은 이상과 목표를 위해서 금전에 상관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가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불공정무역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과 저항이 점점 증가하면서 스타벅스의 경우, 노동력을 착취하는 커피생산국에서 커피의 수입을 줄이고 공정무역을 통해서 회사의 이미지를 개선했다. 글로벌 시민들의 의식은 이미 인류의 공동번영과 발전으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이런 소비자들의 성향을 반영해서 공정무역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이란 나라에서 공정무역은 낮은 수준의 단계에 있는 듯하다. 그 이유의 핵심은 황금만능주의와 1등주의의 노예들이 자신의 배만 부르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생각의 가진 근원은 경쟁을 중시하는 지금의 교육풍토에 있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을 더욱강화하겠다니 기가 찰 노릇이다. 학력을 위조하고 판사라는 사람들이 돈을 받아 먹고 구속되고, 많은 재벌 총수는 중죄에도 불구하고 돈이면 죄가 사면되는 세상 그것이 지금 우리가 추구하는 1등국가의 모습이다. 이명박 그가 추구하는 교육이 과연 이런 근본적인 문제마저 해결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는 교육에 철학이 없을 뿐만 아니라 교육을 완전히 망하게 할 사람이다. 그러니 위장전입이나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교육이란 건전한 의식과 마음을 가진 한 인격체를 만드는 것이다. 이런 교육의 바탕없이 대학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입시와 경쟁에 이미 찌들어 버린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찾지도 못하고 부모님들이 가르키는 길위에서,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길위에서 방황하는 것이다. 자신의 길을 만들지 못하고 찾지못하는 노예와 로보트를 만드는 우리 사회의 환경에서 인류의 번영과 발전에 공헌하고 국가에 기여하는 인재라는 것이 나올 수 있단 말인가? 잘 복종하는 인간을 잘 순종하는 인간을 키우기에만 급급한 지금의 교육 앞에서 또 다시 경쟁의 논리와 시장의 논리로 1등에 복종하고 순종하거나 승자가 되어 독식하는 두 부류의 인간만으로 우리 사회는 채워지게 마련이다. 이런 교육을 개혁하기 위해서 경쟁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꿈을 찾을 수 있는 교육, 꿈을 꿀 수 있는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꿈을 이룰수 있도록 자발적인 노력을 할 수 있는 교육, 그리고 타인을 배려하고 인류의 번영과 발전에 고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교육이다.

2007년 10월 15일 월요일

내 맘대로 뽑은, 내 기대 만큼 성장하지 못하는 프로야구 선수....

 가을에도 야구하자던 염원은 물거품이 되고 올해도 남의 잔치를 구경한다. 남의 잔치라서 그런지 누가 이기고 지는 것이 별 관심이 없다. 그냥 다가올 올림픽 예선을 생각해서 올림픽팀의 핵심이 될 류현진선수의 등판간격과 투구수에만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러다 올림픽예선 팀 멤버를 곰곰히 생각해보니, 한숨만 나온다. 과연 이 전력으로 대만과 일본을 넘을 수 있을지 걱정이다. 젊은 선수들의 성장은 느린 것 같고, 올림픽팀의 핵심은 오래전부터 익숙한 이름들이 너무 많다. 지금은 한국대표팀의 주축이 되어야 했을 선수들이나 아니면 팀의 주축이 되어야 했을 선수들이 많은데 아직도 그러지 못하는 선수들이 생각났다. 그래서 문득 내 생각만큼 성장하지 못한 선수들을 손꼽아봤다.

 우선 내가 응원하는 팀 롯데를 보자면, 김주찬과 김수화가 먼저 손꼽힌다. 마해영과 트레이드를 하면서 상당한 기대를 모았던 선수인 김주찬. 백인천 감독이 롯데로 부임해 타격폼을 수정하면서 완전히 망가진 선수가 되어 버렸다. 유격수라는 원래 포지션에는 적응하지 못하고 외야와 1루수로 전업해 버리고 만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양상문감독이 부임하고 어려웠던 시기를 지나 이제사 자신의 기량을 피우려는 순간 병역비리 파동으로 인해 2년 여간 그라운드에서 사라졌다. 그래도 올해 군대를 제대하고 복귀해서 2할6푼1리라는 성적을 기록해서 군대 가기전해의 성적보다는 높은 타율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내년이 더 기대되게 만든다. 다만 투 스트라이크 이후의 타율을 높이고 도루갯수를 늘려서 자신의 가치를 더 높였으면 한다. 아직 데뷔때의 포텐셜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어서 안타깝기는 하지만 아직 성장가능성이 남아 있기에 앞으로 더 지켜 볼만한 선수다.

 김수화는 롯데 팬들 사이에서 신비 수화라고 불린다. 5억 3천만원이라는 엄청난 계약금으로 입단하면서 화려한 스포라이트를 받았지만 그 이후의 활약은 미미하다. 데뷔 해에는 어깨재활 때문에 한번도 선보이지도 못했고, 그 이후에도 변변한 활약은 없다. 단지 2006년 단 한번 자신의 프로 첫 승리를 완투로 장식하면서 그의 존재감을 보여줬다. 그 때, 그가 보여준 직구와 커브는 프로에서도 통할 수 있는 상당한 위력이였지만, 그 이후 제구력난조와 자신감 상실으로 인해 유망주라는 딱지를 떼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2007년 올해에는 1군에서 조차 그를 볼 수 없었다. 완투경기를 TV로 지켜보면서 그의 구위에 흠뻑 빠졌었는데, 지금도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김수화를 보면 안타깝다. 차라리 군대를 빨리 갔다와서 새로운 마음으로 준비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든다.

 내가 응원하는 팀은 아니지만 프로야구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기대했던 투수가 기아의 김진우다. 데뷔해에 150Km의 강속구와 뛰어난 커브로 12승을 올렸다. 신체적 하드웨어와 자질 모든 면에서 삼성의 배영수보다 더 빨리 한국을 대표하는 투수가 될 것으로 기대했었다. 하지만 잦은 부상과 구설수로 인해서 자신의 기량을 다 발휘하지도 못하고 데뷔해 성적이 커리어 하이가 되어버렸다. 급기야 올해 팀을 이탈해서 많은 팬들과 구단에 실망을 주고, 지금은 임의탈퇴선수가 되었다. 그에게 어떤 사정이 있는지는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프로선수가 있어야 할 곳은 그라운드인데, 그곳에서 지금은 볼 수 없는 것이 너무 안타까운 선수다.

 신인 선수를 가장 잘키우는 팀이 두산이지만, 그 중에서 좀 아까운 선수가 있다. 바로 김명제다. 6억이라는 계약금으로 엄청난 스포라이트를 받았고, 데뷔하자마자 두산에서 선발한자리를 차지하면서 커리어를 쌓았다. 하지만 김명제도 데뷔해의 7승이 커리어 하이다. 직구 스피드와 변화구 구사능력은 상당한 수준으로 보이는데 타자를 압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마추어인 내 눈에는 타자를 압도할 만한 구위를 가지고 있음에도 정교하지 못한 제구력과 게임운영능력이 그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 같다. 경험이 해결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지금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을 만한 터닝포인트가 빨리 생겼으면 바란다.

 LG에서 안타까운 선수를 꼽으라면 이성열을 꼽고 싶다. 2005년도에 9개의 홈런을 기록하면서 거포로써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 이후 그의 홈런은 줄어들었다. 포수라는 포지션으로 인해서 수비나 타력에서 조인성의 벽을 넘지 못하는 상황이다. 수비능력이 떨어짐으로 인해서 그의 포수로써의 자질은 많이 부족해 보인다. 차라리 현대의 이택근 처럼 외야로 전향해서 자신의 타격을 살리는 것이 앞으로 더 성장가능성이 클것으로 생각되는 선수다. 2005년도 만큼의 폭발력을 보여준다면 충분히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내가 가장부러워하는 팀인 SK에서 안타까운 선수를 꼽으려면 엄정욱이다. 지금은 부상으로 인해서 팀에서 임의탈퇴했지만, 내년에는 복귀가 기대되는 선수다. 국내 최고의 강속구투수중에 한명으로 손꼽는 그의 커리어 하이는 2004년 7승이다. 그해를 빼고는 잦은 부상으로 30이닝을 넘긴적이 없다. 카더라 통신에 의하면 선수로써의 몸관리나 마음가짐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도 들었지만, 카더라 통신이 정확한 것은 아니라 확신할 수 없다. 2004년을 빼고 매년 부상으로 30이닝을 넘긴적이 없다는 점이 안타깝다. 시원한 강속구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줬으면 좋겠는데 부상으로 오히려 퇴하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걱정스럽다.

 한화에서 뽑은 선수는 한국을 대표하는 타자중에 한명인 김태균이다. 이승엽이 일본으로 진출하면서 자신의 뒤를 이을 선수로 손꼽았던 김태균. 하지만 이승엽을 뒤를 잇지 못하는 것 같다. 홈런의 커리어 하이는 2003년 31개고 타율과 타점의 커리어 하이는 2004년이다. 2004년을 정점으로 계속 뒷걸음치고 있다. 동기생인 이대호가 자신의 기량을 점점 만개하기 시작하며 한국의 대표타자로 우뚝섰는데 데뷔부터 지금까지 한화의 대표타자로 자리매김해왔던 김태균은 조금씩 뒷걸음이다. 몇 년전부터 투수들의 수준이 높아져서 홈런수가 줄어드는 등 투고타저현상이 프로야구를 지배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전체적인 타자수준이 조금씩 퇴화했거나 정체되어 있어 투수들이 더 돋보이는 경향이 큰 것 같다. 그 타자의 수준저화와 정체에 한목하고 있는 것이 김태균인 것 같다.

 삼성에서 뽑은 선수는 조동찬이다. 삼성타선의 세대교체 기수로 꼽히는 조동찬 2005년을 정점으로 그도 뒷걸음 중이다. 급기야 올해는 부상으로 인해서 시즌 중반에 OUT되어 버렸다. 부상이야 어쩔수 없는 상황이라 치더라도 부상당하기 이전까지 기록했던 조동찬의 성적은 실망 그 자체다. 본격적으로 팀의 주전을 차지한 이후 최악의 성적이다. 수비와 주루, 타격까지 고루 갖춘 선수로 생각되는데, 올해 그 무엇이 그의 발목을 잡았는지 알 수가 없다. 그리고 부상은 더욱 안타깝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 그런데 인기없는 팀이고 해체위기의 팀이라서 그런지 중계방송도 없고해서 그렇게 주목해서 봤던 선수가 없다. 그래서 뽑을 선수가 없다는 것이 안타깝다. 방송을 보면서 선수를 평가하기 때문에 중계에서 외면 받는 현대는 내 관심에서도 멀어지게 만든다. 그래도 억지로 뽑자면 아직도 주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현대 팀을 꼽고 싶다. 현대그룹의 해체로 인해 몇 년동안 선수를 팔아가면서 팀을 운영해왔는데 아직도 새로운 주인을 찾지못한 것이 안타깝니다. 지금 STX그룹에서 인수한다는 이야기 잘되서 꼭 현대도 새로운 주인을 찾고, 잃어버렸던 팬들을 다시 찾았으면 한다.

2007년 10월 14일 일요일

예수천국 불신지옥에 관한 "그것이 알고 싶다"를 보고......

 정말 지겨운 사람들이다. 타인에 대한 사랑이 무엇이고 배려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다. 한 편으로는지긋지긋한 망상한 목사들의 비겁한 거짓말에 사로 잡혀서 자신을 망치는 불쌍한 사람들이다.

 그들이 철석같이 믿고 전도를 나서게 만드는 한 문구 한 문구가 후대에 편집되면서 들어간 거짓임에도 불구하고 누구하나 진실을 말해주지 않다. 성경 뿐만 아니라 많은 고전들이 후대에 편집되고 고쳐진 증거들이 많아서, 그것을 연구하는 사람들과 배우는 사람들은 선별해서 진리를 취하고 거짓을 버리는데, 그들에게 진실을 말해야하는 사람조차 말해주지 않는다. 참 아이러니 하지 않은가? 목사가 되는 과정에 공부를 하면서 그런 거짓에 대해 이미 다 알고 있는 목사들 조차도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고 하니..... 그들이 과연 성직자라고 불릴 자격이 있는지 조차 의심이 간다. 그들은 단지 먹고살기 위해서 말하지 않는다고 한다. 신도들이 떨어져 나가면서 그들에게 들어올 헌금이 줄어들까봐서란다.

 진보적인 교인들은 이런 전도방식 자체가 한국교회전체의 모순이라고 한다. 그러니 교인들이 모이는 대집회에서 "사찰이 무너지게 하소서"라는 막말을 사회자가 외쳐도 같이 좋아라고 외치는 교인들을 보면서 우리나라 교회의 수준을 알 수 있다. 전직 시장출신 대통령후보는 시장시절 서울시를 봉헌하는 짓거리를 아무런 거리낌없이 할 수 있었지 않았는가?

 종교라는 것은 잘 믿으면 약이요 잘못 믿으면 안 믿으니 못한 것이다. 그 중심에 종교를 맹신한 일부 신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 헌금이 줄어들까봐, 신도가 줄어들까봐, 사실을 말하지 않고 숨기는 목사가 있다는 것에 더 분노가 솟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