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6일 일요일

"몰입의 경영" 중에서 밑줄

직원이 행복감을 느끼는 기업은 생산성이 높을 뿐 아니라 이직률이 낮다. 일반적으로 행복을 창출하기 위해서 개인은 자신의 잠재 능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가치 있는 재화나 용역은 고객들이 자신을 좀더 행복하게 해 줄 것이라고 인식하는 것들이다.

   

모든 존재하는 것은 존재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다. 우리는 행동하면서 자신의 존재를 펼쳐 나간다. 이럼으로써 즐거움은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간절히 열망하는 것은 언제나 기쁨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 단테

   

행복과 불행의 문제에서 사람들은 좋은 것보다 오히려 나쁜 것을 선호하게 되는 경우가 잦은 편이다. 자신을 불행하게 만들었다고 스스로 인정하는 것들은 알고 보면 스스로 선택한 것들이다. - 존 로크

   

대다수 직원들은 물의를 일으키지 않으려는 생각에 정해진 규칙을 순순히 따를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순응은 일반적이고 대다수 조직에서 환영 받는다. 그러나 경쟁이 치열하며 급변하는 환경에서는 이것만으로 부족하다. 특히 지식 노동자들은 자신의 자율성을 높이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스스로 성장하고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한다.

   

최선을 다하겠다는 일념에 불타면서 사회전반에 공헌하려는 욕망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강한 신념을 지니고 있다.

   

몰입은 주어진 과제와 개인의 능력이 모두 높으면서도 대등한 수준 일 때 가장 잘 나타난다. 몰입 경험이 진행되는 동안은 시간과 자아를 망각하지만 그 후에는 자부심과 실력이 높아진다.

   

지금하고 있는 일을 잘하고 있는데다 즐겁게 하고 있다면 행복감을 느낄 겁니다. 이런 경우라면 미래는 저절로 열리게 됩니다. 우선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기회를 따라 유유히 흘러가야 하지요 - 노엄 어거스틴(록히드 마틴)

   

몰입을 경험할 때의 느낌

  1. 목표가 분명해 진다.
    진정한 즐거움이란 목표를 실제로 달성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이 목표를 향해 착실하게 한 걸음씩 전진하면서 느끼는 것이다. 만약 인생의 궁극적인 의미가 성공이 아니라 행복에 있다는 데 동의한다면,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보다는 예정 자체가 중요하다고 말하는게 옳은 것이다.
  2. 피드백이 즉각적이다.
  3. 기회와 능력 사이의 균형을 유지한다.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실행 가능한 일이라는 확신이 있다면 그 일은 완전히 몰입하기 수월해진다.
    바람직한 몰입 활동은 복잡성이 점차 높아지는 각 단계에서 새롭게 도전할 과제를 던져준다.
  4. 집중력이 강화된다.
  5. 현재가 중요하다.
  6. 통제가 전혀 어렵지 않다.
  7. 시간에 대한 감각이 달라진다.
  8. 자아의 상실

       

    현대의 고용주는 직원에게 최대한 혜택이 돌아가게 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최대한 노동력을 뽑아 낼 것인지 궁리한다. 그러나 오래가는 기업을 만들고자 하는 경영인이라면 직원이 업무를 즐겁게 처리하면서 그 과정에서 개인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오랫동안 성공을 구가하는 기업의 경영인들은 획기적인 신상품으로 시장을 석권하거나 인기 상품의 성장 곡선을 따라 발전해 나가는 일보다는 오히려 견실한 기업 조직을 구축하는 데 주력한다. - 제임스 콜린스, 제리 포러스

       

    피터의 법칙 - 기업에 몸담고 있는 직원은 자신의 최고 능력이 한계까지 도달하며, 결국 능력이 허락지 않은 바로 윗단계까지 승진한 뒤 그 수준에서 계속 머물러 있게 된다.

       

    피터 갱생의 법칙 - 다시 한 번 그 직원의 실력에 맞는 업무를 제공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